제목 이탈리안라이그라스

 

한국명 :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쥐보리, 애뉴얼 라이그라스   
영   명 : Italian ryegrass, annual ryegrass, Australian Ryegrass(美, 英), 

            Italienisches Raigras(獨), ネズミムギ(日)   
학   명 : Lolium perenne L. ssp. multiflorum (Lam.) Husnot [= Lolium

            multiflorum Lam., Lolium italicum A. Braun ]   

    
가. 방목   
다른 초종에 비해 초기 생육이 빠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이른 봄부터 방목시킬 수 있는 이용의 장점이 있다.   
초장이 20㎝ 이상이 되면 윤환방목으로 가볍게 방목을 시작하되 중방목(over grazing)이 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한다.   
전체 면적을 7~8개의 목구로 나누고 처음에는 2~3시간 차츰 풀의 량을 보면서 이동하고 방목이 끝나면 청소베기를 해 준다.   
제한된 논이나 밭에서 재생을 염두에 두지 않고 전량 방목시에는 전기목책과 같은 간이 목책을 이용하여 조금씩 옮기면서 방목시킨다.   
    
나. 건초 및 사일리지   
양과 질이 최고인 때, 즉 배동기 ~ 출수초기 때 컨디셔너로 수확한다. 출수가 진행 될수록 수분함량이 떨어져 건초를 만들기는 좋으나 영양가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아무리 늦어도 개화가 시작되기 전에 수확하여야 한다.   
햇볕이 좋은 오후에 수확하고 1~2일 예건하여 수부함량 65~68%로 하여 라운드 베일러로 곤포하고 바로 비닐랲 사일리지로 만든다.   
건초용으로 말리다가 비가 예상되는 경우에도 곤포하여 비닐랲 사일리지로 만들수 있다. 이때에는 유산균 등 첨가제를 사용한다.   
작업상 예건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곡분, 비트펄프 등을 충분히 넣어 전체 수분함함을 70% 이하로 낮추고 유산균을 첨가한다.   
    
1. 월년생(단년생, 일년생)-상번초-다발형-벼과   
유식물 활력과 초기생육이 목초 중 가장 우수하여 발아와 정착이 잘되므로 답리작, 옥수수 전작 및 보호작물로도 활용 가능하다(억압력 지수 1위).   
수량과 기호성이 우수하여 남부지방 답리작을 중심으로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초종이다.   
중북부 지방에서는 월동이 불안하고 주로 남부지방의 답리작-단경기 작물로 많이 재배하고 있다.   


내한발성, 내하고성이 매우 약하여 평야지에서 무더운 여름을 넘기기 힘들다.   
당함량이 높아 품질이 우수하고 가축에 대한 기호성이 좋으며 초기수량이 높다.   
배수가 잘되는 비옥하고 약산성 토양에서 잘 자라며 시비에 대한 효과가 크다.   
작부체계를 고려한 품종의 선택과 사일리지 저장기술이 생산성을 높이는 핵심요소이다.   
잎이크고 많은 4배체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월동율과 지속성은 2배체가 우수하다.   
월년생 작물로서 지역에 따라 파종기는 차이가 있으나 9월 중순~10월 중순에 파종하여 겨울을 지나 이듬해 봄 5월에 양질의 조사료를 생산할 수 있다.   
토양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너무 척박하거나 건조한 토양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다.   
내습성이 강하여 배수가 양호한 논토양에서 생육이 좋으며 다른 맥류에 비하여 내습성이 강하여 답리작에서 재배가치가 높은 작물이다.   
또한 초기생육이 빠르며 재생력이 좋아 여러 번 수확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조사료로서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 출수이후 영양가가 급격히 낮아지므로 바로 수확하여 사일리지나 건초로 저장하여야 한다   
이용형태는 청예, 방목, 건초, 사일리지 등 그 용도가 다양하다. 사일리지로 저장할 때에는 반드시 예건하여 수분함량이 65~70%되게 하여야 한다. 또 여기에 비트펄프와 글루코스 및 유산균을 첨가하면 좋은 사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여 1월 최저 평균기온이 -5℃인 충청 이남 지방이 안전재배지역이나 내한성 품종의 육성으로 한강이남 전역, 1월 최저평균기온이 -9℃ 이상의 지역에서는 안전재배가 가능하다. 

  
2. Hybrid ryegrass(Italian ryegrass x Perennial ryegrass) 특성   
Hybrid ryegrass는 Intermediate ryegrass 또는 short rotation ryegrass라고도 하며 힉명은 Lolium hybridum Hausska.이다.   
페레니알 라이그라스 유전자 도입으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보다 내한성이 강하고 환경적응성이 뛰어나다.   
월동성의 측면에서 hybrid ryegrass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보다 유리하여 중북부지방에서 가능성이 보여짐.   
내한성이 약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대체작물로서의 가능성.   
재생력이 강하고 생장이 빠르다.   
토양에 대한 적응성이 좋아 중점토와 배수가 잘 안되는곳에서도 잘 자란다.